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1탄

by 광주맛집탐방 2022. 3. 18.
반응형

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태양광-발전-용어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1탄

안녕하세요. 멍몽찡이 입니다. 저처럼 태양광 일을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 한번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태양광 발전 용어 1~7

① 분산형전원

-대규모 집중형 전원과는 달리 소규모로 전력소비지역 부근에 분산하여 배치가 가능한 전원을 분산형 전원이라고 한다.

② 모듈

-셀 자체는 파손되기 쉬우므로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 안에 셀을 배열하여 하나의 태양전지판 형태로 만든 제품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지나가다 보면 보이는 광경이나 지붕 위에 놓여있는 것들을 모듈이라고 한다.

③ 어레이

-필요한 만큼의 전력을 얻기 위해 최상의 조(방위각, 경사각)를 고려하여 모듈 여러 장을 설계된 전압, 전류의 특성에 맞게 직‧병렬로 구성하여 구조물에 설치한 태양광 시스템의 단위 대체적으로 어레이를 몇 장으로 구성하는가는 사업자나 공사 관계자 마음이다. 

 

반응형

 

④ 인버터

-직류 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 모듈이나 셀에서 직류를 만들어내고 그 직류를 우리들이 흔히 쓰는 교류로 변환해주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⑤ PPA(Power Purchase Agreement, 전력 구입 계약)

-전력시장을 통하지 않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거래지침에 따라 발전사업자와 한전 간 전력거래계약을 체결하여 발전설비를 건설하고 계약에서 정한 내용으로 전력을 거래하는 제도 쉽게 이야기하자면 나의 발전소와 한전의 거래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⑥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 공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인증서이다. REC 인증서만 있다면 REC 현물거래도 가능하다.

⑦ SMP(System Marginal Price, 계통한계 가격)

-거래 시간별로 일반발전기(원자력, 석탄 외의 발전기)의 전력량에 대해 적 용하는 전력시장 가격(원/kWh)으로서 전력생산에 참여한 일반발전기 중 변 동비가 가장 높은 발전기의 변동비로 결정하고 그 평균을 구해서 발전사업자에게 금액을 지불한다. SMP의 변동현황은 국제유가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태양광-발전-용어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