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2탄

by 광주맛집탐방 2022. 3. 18.
반응형

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2탄

안녕하세요. 멍몽찡이 입니다. 저처럼 태양광 일을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 한번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 이 글은 2탄이고 1탄 바로가기는 밑에 클릭하셔서 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2022.03.18 - [회사생활] -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1탄

태양광 발전 용어 8~17

⑧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50만 kW 이상의 발전설비(신재생에너지 설비 제외)를 보유한 발전사업자(공급 의무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 토록 의무화한 제도입니다.

⑨ 단선 결선도

-배선, 전기기계 기구 등의 전기적인 연관을 상수, 선수 및 공간적 위치 와는 관계없이 한 줄의 선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⑩ 연계용량

-계통에 연계하고자 하는 단위 분산형 전원에 속한 발전설비 정격출력 (교류 발전설비의 경우에는 발전기의 정격출력, 직류 발전설비의 경우에는 사업허가 설비용량을 말합니다. 발전소의 합계와 발전용 변압기 설비 용량의 합계 중에서 작은 것을 말합니다.

⑪ 개별공시지가

-시장·군수·구청장이 국토교통부 장관이 결정 공시한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개별필지에 대한 평방미터당 지가를 산정한 가격 편하게 생각하시면 땅값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⑫ 농지보전부담금

-전·답·과수원 및 사실상 농지를 전용하는 경우 ㎡당 개별공시지가의 30%를 농지보전부담금으로 부과해야 합니다.

 

반응형

 

⑬ 개발행위허가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토석의 채취, 토지의 분할 및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를 하고자 하는 자가 국토의 계획 및 이 용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허가를 받는 행위입니다. 공사를 하기 위해서 꼭 받아야 하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태양광-발전-용어태양광-발전-용어
태양광 발전 용어 깔끔 정리

 

⑭ FIT(발전차액 지원제도)

-투자경제성 확보를 위해 전기의 전력거래 가격(SMP)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고시한 기준 가격보다 낮은 경우, 기준 가격과 전력거래 가격과의 차액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⑮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태양의 고도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을 감안하여 자동으로 태양빛을 추 적하여 솔라셀 각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⑯ COS(Cut Out Switch)

-퓨즈(단락 전류 및 과부하 전류를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부품) 지지장치를 말하며, 퓨즈 링크를 같이 포함시켜 말하기도 합니다.

⑰ MCCB(배선용 차단기)

-교류 600V 이하 또는 직류 250V 이하의 저압 옥내 회로 보호에 사용되는 몰드형 차단기로써 소형이며 동작이 안전하고 퓨즈를 교체하는 번거로움 이 없기 때문에 종래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즈를 결합한 것에 대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