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태양광 과잉에…호남 이어 영남도 ‘블랙아웃’ 우려

by 광주맛집탐방 2023. 4. 25.
반응형

문재인 정부 들어 태양광 발전 설비가 급증하면서 봄철 전력 과잉 생산으로 인한 블랙아웃 위험에 이어 영남권 에너지 당국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남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태양광 발전 설비가 많은 지역으로, 호남에 이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도별로는 경상북도가 전라남도, 전라북도 다음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호남, 영남 등 주요 전력 생산지역과 수도권 등 수요지역 간 전력수급 불균형이 해소되지 않으면 블랙아웃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그러나 현재 송전망 확충은 인근 주민들의 반대와 전기요금 정상화 지연에 따른 재정적 제약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송변전 설비 투자를 민간에 개방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과잉 투자 우려

25일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등 호남권 태양광 발전 설비용량은 9,111메가와트(MW)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라남도와 전라북도가 각각 5,057㎿, 4,054㎿로 뒤를 이었고, 경상남도와 경상북도가 4,527㎿로 호남 지역의 뒤를 이었다.

경상북도는 3,022MW, 경상남도는 1,504MW를 기록했다. 시도별로 살펴보면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충청남도 순이었습니다. 충청남도의 태양광 발전 설비용량은 2,674MW였습니다.

호남 지역의 설비용량이 더 많지만, 영남 지역의 태양광 발전 설비 증가 속도가 호남 지역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 영남권 태양광 발전 설비용량은 710㎿였으나 이후 매년 20~40%씩 증가해 2018년 1,417㎿, 2020년 2,754㎿, 2022년 4,355㎿에 달했다. 현재 용량은 2016년의 6.4배에 달합니다.

같은 기간 호남 지역의 태양광 발전 설비 용량은 5.4배 증가했다. 이런 추세를 감안할 때 정부는 호남뿐만 아니라 영남에도 태양광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인한 여파를 우려하고 있다. 블랙아웃은 수요 초과뿐만 아니라 공급 과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호남 지역의 태양광 과잉 생산은 수급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정부는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이달에만 호남 지역에서만 10회 이상 강제 출력 제한을 시행했고, 수력-바이오에너지 등 다른 연료원의 출력도 억제하고 있다.

반응형

주민 반대와 예산이 걸림돌... "민간 참여가 답이다 "민간 참여 필요"

정부는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서는 특히 전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봄철에 태양광, 원전 등 신재생에너지가 집중된 호남과 영남 지역의 잉여 전력을 전력 수요가 많은 수도권으로 원활하게 송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두 지역을 연결하는 송전선로가 턱없이 부족해 계통 불안정성이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남과 수도권을 잇는 송전선로는 '신옥천-세종', '청양-신탕정' 등 단 2곳에 불과하다. 에너지 당국도 이런 현실을 인지하고 송변전 설비 보강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문제는 송전선로 인근 지역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로 실제 보강이 계획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력거래소와 전력시장감시위원회는 지난해 말 발표한 '전력시장분석 보고서'에서 "송변전설비 건설에 대한 지역주민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등 송변전설비 건설계획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송변전 설비 확충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의 재정적 어려움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2036년까지 송변전 설비 건설에 필요한 투자비를 56조 원으로 추산하고 있지만, 올해 말까지 한전에 쌓일 누적 적자는 52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3조 4,200억 원에 불과했던 한전 채권 발행액은 지난해 31조 8,000억 원으로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전기요금 정상화 실패로 전력 구매단가가 판매단가보다 높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주민 수용성과 재정난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송전망 투자에 민간 자본을 유치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의융합과학대학 학장(미래에너지융합학과 교수)은 "주민 설득의 핵심은 결국 보상인데 이미 수백조 원의 채권을 발행한 한전에게 충분한 추가 자금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갈수록 심화되는 전력수급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은 민간 기업의 송전망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