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산사태 우려로 인한 산지 태양광 발전 시설 주변 주민들의 불안감 증가

by 광주맛집탐방 2023. 7. 19.
반응형

산지 태양광발전 시설의 산사태 위험과 대응 방안 서론: 산지 태양광 시설과 산사태 위험성 전국 산지 태양광발전 시설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사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각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 글에서는 산지 태양광 시설의 산사태 위험성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지 태양광 시설 증가의 배경

산지 태양광 발전 시설이 크게 증가한 것은 이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맞물려 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영향이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산림이 태양광 시설 후보지가 된 면적은 5131㏊이며, 이 기간 벌채된 입목은 약 259만8000여 그루에 달한다. 이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는 태양광 구축을 위한 벌목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경사도 제한 안 지켜지는 현장 실태

산사태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2018년 11월부터 태양광 시설 설치가 가능한 산지 경사도 제한 기준을 25도 이하에서 15도 이하로 강화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이러한 경사도 제한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3684건 중 경사도 제한 기준인 15도를 초과한 태양광은 전체의 24%(884건)에 달했다.

반응형

올해 산사태로 인한 피해

올해 집중호우로 인해 산지 태양광 발전 시설에서 산사태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현재까지 직접적인 태양광 설비 피해 신고 건수는 7개소이며, 이에 따른 설비용량 피해는 1.6MW로 파악됐다.

마무리

산지 태양광 시설 안전 관리의 필요성과 대책 장마철의 집중호우와 산지 태양광 시설 구축 지역의 산사태 발생 우려가 커짐에 따라, 산업부는 산지 태양광 발전 시설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전국 현장을 대상으로 한 안전 점검을 이뤄 선제적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산업부는 전체 산지 태양광 설비에 대해 전기안전 정기검사 주기를 4년에서 2년으로 단축할 방침이다. 이처럼 산지 태양광 발전 시설에서의 산사태 위험의 관리와 감독을 강화함으로써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 향후에는 경사도 제한이나 안전 기준에 따른 지속적인 정부의 관리와 감독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