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묻지마 태양광 사업 문재인 정부의 보증…213억원 미 회수"

by 광주맛집탐방 2023. 7. 27.
반응형

문재인 정부 시절의 태양광 에너지 사업과 관련된 부실기업 지원에 대한 문제가 최근 공개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기보를 통한 보증금 지원으로도 회수되지 않은 자금이 많아져 현 상황을 되짚어보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본론: 태양광 에너지 사업과 관련하여 문재인 정부 시절의 부실기업 지원 사례가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보가 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상생협약 보증' 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출연 '신재생에너지 보증' 사업에서 발생한 사고 47건에 대해 기보가 대위변제한 기금으로 지급한 금액은 213억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회수율은 매우 낮아서 현재까지 돌려받지 못한 돈이 200억원 이상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기보가 보증을 선 1~5년 동안 빚을 갚지 못해 부도난 경우가 주를 이루며, 회수액은 원금에 비해 상당히 적은 수준입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한 태양광 업체는 2018년에 14억4000만원 규모의 사고를 냈지만, 회수액은 단지 1150만원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보증 지원 시 자금 사용 목적에 제한을 두지 않아 태양광 사업을 이유로만 지원한 부실기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사업에 대한 보증액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앞으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기보가 대위변제해야 할 액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기획재정부의 탄소 가치평가 보증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태양광 관련 보증액 역시 상당한 규모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태양광 사업 관련 지원은 다른 산업에 비해 비중이 높아지는 등 무분별한 지원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의 태양광 에너지 사업과 관련하여 부실기업 지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보를 통한 보증금 지원으로도 회수율이 낮아지고 있어 현재까지 돌려받지 못한 자금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태양광 사업에 대한 보증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정비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태양광 사업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무분별한 지원을 막고, 지원금 사용 목적에 제한을 두어 부실기업에 대한 지원을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