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역행하는 정부 규제조치

by 광주맛집탐방 2023. 8. 13.
반응형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가 확대되는 추세 속에서도 한국에서는 재생에너지 규제 조치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정부의 규제 조치가 업계와 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반발을 일으키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을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규제 조치가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규제 조치와 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의 상충

한국 정부는 발전 설비 용량 1MW 이하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 사업자에게 전력을 무제한으로 사주는 '송배전망 무제한 접속 제도'의 폐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에게는 신설 및 기존 설비에 대해 계통 원격제어 설비와 계통 부담을 줄이는 인버터 설비를 설치하는 의무화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제 조치들은 '전력계통 혁신 방안'에 담아 발표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재생에너지 산업 규제책이 더해졌습니다.

반응형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추진 중인 사업자의 발전사업 인허가 요건과 자기자본 비율을 높이는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또한 소형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제도(한국형 FIT)의 폐지 가능성도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 조치들은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에 어긋나며 국내 기업들의 RE100 수요 증가와도 맞지 않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세계 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와 한국의 위치

세계적으로는 중국과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재생에너지 설치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규제책으로 인해 재생에너지 설치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한국수출입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태양광 발전 설치량은 올해 전년 대비 1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세계 태양광 설치량은 예상치를 상회하여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균형 있는 재생에너지 정책의 중요성

재생에너지는 환경 보호와 에너지 생산의 중요한 결합체입니다. 그러나 규제 조치가 역행하며 국내 재생에너지 정책은 뒤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적인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균형 있는 재생에너지 정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져야 합니다. 한국은 환경 보호와 에너지 생산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하며,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흐름에 부합하도록 조치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