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금리인상시 대처 하는 10가지 방법! 총정리

by 광주맛집탐방 2022.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리가 인상 함으로써 힘든 사람도 많아지고 지쳐가고 있는 분들도 많은데 이럴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에서 궁금 한글 클릭하시면 이동됩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목차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대처하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작년까지만 해도 역사상 최저금리인 0.5%였지만 1년 만에 4배 이상 금리가 올랐고 앞으로 세 차례 더 올려서 전문가들은 최소 3% 이상의 기준금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금리인상이 계속되는 시기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10년간 기준금리는 2017년 11월 하고 2018년 11월 두 차례 인상한 것 외에는 인하만 했었습니다. 연륜이 많은 분들 외에는 이렇게 장기적으로 연속해서 금리가 올라가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은 많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물가는 오르고 이자는 앞으로 더 오를 예정이라서 요즘 무작정 아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그래서 금융감독원에서 금리인상시기에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위한 핵심 포인트를 발표했는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취약계층에 도움 되는 정보 첫 번째

    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 15 햇살론 뉴스 등 서민 대출 상품인데요. "새희망홀씨"는 저신용 저소득층에게 3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대출 상품이고 "햇살론"은 2천만 원까지 보증부 대출 "햇살론 15"는 1천400만 원까지 "햇살론 뉴스"는 저소득 청년과 대학생에게 1천200만 원까지 금리 3.6%에서 4.5%의 보증부 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금융감독원 133이나 서민금융진흥원 1397로 전화 상담하시거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하고 맞춤대출 앱에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 시 취약계층에 도움 되는 정보 두 번째

    개별 금융회사의 채무조정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신용회복위원회도 있지만 그전에 개별 금융회사의 채무조정 지원 제도를 통해 만기 연장 상한율 대환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연체나 연체가 발생하기 전에 재무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생긴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채무조정 지원 제도로 신용대출 119 개인사업자 대출 119 원금 상환 유예 제도가 있습니다. 재무 상황이 안 좋아져 연체가 우려되는 분들이 신청을 하면 은행에서 자체 선발해서 만기 연장이나 대여 이자 감면 원금 상환 유예 등의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취약계층에 도움 되는 정보 세 번째

    급전이 필요할 경우에는 보험을 해지하기보다는 보험계약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보험계약 대출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지환급금의 50에서 95%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서비스로 24시간 신청할 수 있고 대출이 연체되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금리인상 시 취약계층에 도움 되는 정보 네 번째

    상환 여력이 부족하면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부하면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대출이자 최종 납입일 이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 이자를 내지 않으면 그다음 날부터 미납 이자에 대한 연체 이자를 부과하는데요. 하지만 이자 납입일의 전체가 아니더라도 일부 이자만 납입해도 최종 납입일이 인정되기 때문에 당장 대출 이자가 연체되는 것은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첫 번째

    이제는 많이 알려졌지만 요즘 같은 금리인상 시기에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금리 인하 요구권입니다. 승진 급여나 연소득 상승 재산 증가 신용등급 상승 등으로 본인의 신용 상태가 좋아졌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금리 인하 요구를 하면 대출 이자 금리를 낮춰주는 제도인데요. 작년에만 은행에서는 약 24만 6천 건의 금리 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졌다고 합니다.


    금리인상 시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두 번째

    기존에 7월 15일까지만 판매하기로 했던 금리 상환용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판매 기간을 연장했다고 합니다. 금리 상환용 주택담보대출 특약은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분들이 일정 금리를 추가 부담하면 이후에 금리가 더 오르더라도 금리 갱신할 때 상승 폭을 제한하는 상품인데요. 요즘 같이 금리 인상이 확실한 시기에는 갱신 금리가 반영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세 번째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파인 홈페이지에서 금융상품 한눈에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예금 적금 대출 상품의 이자율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유행했던 주식이나 코인 등의 위험자산이 아니라 이곳에서 이자율이 높은 예금이나 적금을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리인상 시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네 번째

    금융회사에 꺾기 영업 행위를 당했다면 적극 대응하라는 내용인데요. 꺾기는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면서 다른 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영업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런 영업 방식은 작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의하면 불공정 영업행위로 과징금 대상인데요. 위반 시 소비자에게 손해배상 청구권이나 위법계약 해지권을 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이미 가입을 했더라도 나중에 손해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청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금리인상 시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다섯 번째

     은행별로 마련된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인데요. 은행별로 자체적인 취약차주 지원 방안이 있는데 대부분 고객들이 스스로 알아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예로 든 시중은행 취약차주 금융지원 프로그램 내용인데요. 만기 연장 금리 우대 거치 기간 연장 원금 상환 유예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 전액 지원 등이 눈에 띕니다. 지방은행이나 특수은행 인터넷 은행도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이용하신 은행에 문의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마무리

    오늘은 환율도 오르고 금리인상도 계속되고 이자도 오르는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좋은 정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금리가 다시 떨어질 그날까지 다들 대처 잘해서 행복한 삶 만드세요.

    금리인상금리인상금리인상
    금리인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