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모음

23년 난방비 지원금 지원대상 및 보일러 교체!

by 광주맛집탐방 2023. 2. 3.
반응형

계속되는 추위와 가스 요금 인상 물가 상승이 계속되면서 정부에서 추가로 난방비 지원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2월 1일에 환경부에서 발표한 난방비 절감 제도하고 같은 날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난방비 부담 경감 대책 자료를 보면서 자세한 내용 전해드리겠습니다.

목차


    23년 난방비 지원

     새로 발표된 지원금 대상자에 해당하지만 작년에 누락된 대상자만 40만 가구나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 난방비 지원 기존 지원 대상자까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개요부터 말씀드리면 주 정부에서 발표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의 두 배 인상과 가스 요금 할인 폭을 두 배 확대하는 내용의 지원 대책에 추가해서 지원 대상자를 더 확대한다는 내용하고 신청 방법을 설명해 저소득층은 60만 원의 보조금 일반 가구는 1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환경부의 친환경 정책과 신청 방법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산업통상 자원부 발표 내용입니다. 얼마 전 발표한 두 가지 대책 불구하고 에너지 바우처 난방비 지원을 못 받는 기초생활수급 차상위 계층에게도 최대 59만 2천 원까지 지원한다는 건데요. 방법은 작년 12월부터 다음 달 3월까지 이 4개월 동안의 가스 요금을 할인해 주는 방법으로 진행한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대상자가 아닌 차상위 기존에 14만 4천 원까지 가스 요금 할인을 받았는데요. 여기에 추가로 44만 8천 원을 더 할인해 줍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은 존의 급여 형태별로 바르게 지원받았던 가스요금 할인 금액에 59만 2천 원까지 채워서 추가 요금 할인을 해드리는 건데요.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는 30 10만 4천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주거급여 수급자는 44만 8천 원 교육급여 수급자 52만 원이 추가로 지원합니다.

    반응형

     정부는 이렇게 저소득층에게 난방비 및 공공요금을 깎아주는 감면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난해에만 40만 넘는 가구가 난방비 가스와 전기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못했다고 대상자가 되더라도 신청자에 한해 지원이 이루어지고 지원에서 누락 사후 관리가 제대로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추가 지원 대책이 반가운 소식이긴 하지만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도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생계의료 주거 교육급여 중에 하나를 받거나 차상위 계층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다자녀 가구에 가스 요금 할인을 받지 못하고 계신 분들은 먼저 전기요금 통신요금 가스요금 등의 공공요금 감면 제도 신청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23년 난방비 지원23년 난방비 지원
    23년 난방비 지원


    난방비 지원 대상

     본인이 지원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신청 방법이 궁금하지 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 주민등록상 거주 지역 주민센터하고 도시가스를 공급받는 도시가스 회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지역별 도시가스 회사는 한국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보일러 교체

     난방비를 최대 44만 원 절약할 수 있고 질소산화물을 87%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일반가구는 10만 원 저소득층은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사업에 올해 총 57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환경 보일러 가격 저렴한 인터넷을 기준으로도 60만 원이 넘는 제품이 많이 있는데요. 저소득층이 경동나비땡 귀뚜라미 보일러로 교체하면 60만 원이 넘지만 전부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두 회사 사회공헌 차원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조금 신청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이 제도를 잘 알고 있고 심지어 해당 지역의 예산 잔액까지 파악하고 있기도 해서 먼저 보일러를 설치하면서 대리점에 문의하시 보일러 판매자의 대리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까지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구의 지원금은 10만 원으로 많이 부족하지만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연간 난방비를 약 44만 원을 절감할 수 있어서 12년만 사용해도 비용 절감 효과가 있고 보일러 성능도 더 좋아진 데다가 환경에도 좋은 일이니까 10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교체를 보시면 좋겠습니다.

    보일러 교체보일러 교체
    보일러 교체


    마무리

    오늘은 새롭게 발표된 난방비 지원 소식을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도 검토 한다고 하니까 반가운 추가 지원 소식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