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모음

청년도약계좌 - 청년의 재정 안정과 자산 형성을 위한 정부 정책형 금융상품

by 광주맛집탐방 2023. 6. 16.
반응형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과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도약계좌라는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5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 정부에서 최대 6%의 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도약계좌의 지원대상, 상품 내용, 가입 대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목차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 정부의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청년들에게는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가 제공되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도 자산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재정 안정과 미래를 위한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소중한 정부 정책입니다.


    지원대상

    나이: 19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병역 복무기간은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됩니다. 개인소득: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종합소득은 6,300만 원 이하)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가구소득: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으로 중위소득의 180% 이하에 해당하는 청년들을 지원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상품내용

    월 최대 납입액: 청년은 매월 최대 7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5년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 청년은 5년 동안 납입한 금액을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은행이자: 청년이 적립한 금액에 대해 은행에서 제공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혜택: 청년의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기여금: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청년의 소득 구간별로 정부에서 최대 6%의 기여금을 지원합니다. 저소득층:청년도약계좌는 저소득층 청년들에게는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도 적은 금액으로 자산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취급기관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며, 청년들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됩니다.


    가입 대상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들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부터 34세 이하인 청년들입니다. 병역 복무기간은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됩니다.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으로 중위소득의 180% 이하에 해당하는 청년들을 지원합니다.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청년들은 이러한 정부의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청년들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이 이어져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