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세계 태양광 시장, 급성장 예상! 올해 신규 설치 용량 360GW 예상

by 광주맛집탐방 2023. 8. 2.
반응형

태양광 발전 산업은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는 중요한 분야로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2023년 상반기 태양광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태양광 신규 설치 용량은 약 360GW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이전 예상치를 상회하는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쌍끌이로 태양광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유럽 지역까지 후방 지원에 나서는 상황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태양광 시장이 급부상

중국과 미국은 세계적인 태양광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한 국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올해 4월 기준으로 48GW의 태양광 발전 설치량을 기록하며, 지난해와 비교하여 190% 급증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또한 1분기에 6GW를 설치하는데 성공하여, 1분기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성적을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으로 미국과 중국은 올해 최대 200GW에 가까운 태양광 발전 설치량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럽까지 성장을 이끄는 태양광 산업

유럽 지역도 태양광 산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전망치는 당초 50GW에서 60GW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특히 독일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조정이 이뤄진 것으로 설명됩니다. 이는 환경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즉각적인 대안으로 태양광 발전 투자를 증대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발전단가 하락과 기후변화 대응 투자로 인한 성장세

태양광 프로젝트 비용의 최대 40%를 차지하는 모듈 가격이 하락하면서 발전단가도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에는 프로젝트가 지연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발전단가 하락으로 인해 프로젝트가 재개되면서 설치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 투자가 크게 늘어난 상황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세계 각국이 태양광 발전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마무리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태양광 산업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과 중국의 폭발적인 성장이 이러한 성장세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유럽까지 후방 지원에 나선 것은 태양광 산업의 글로벌한 중요성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발전단가 하락과 기후변화 대응 투자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태양광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에너지 소스로서 그 성장세를 지속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