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국민연금 보험료 변동, 7월부터 적용되는 내용 설명

by 광주맛집탐방 2023.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민연금에 대한 최근 이슈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연금계 투자 손실로 인한 재정 불안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7월부터는 국민연금 보험료 일부가 인상될 예정입니다. 관련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목차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으로 인해 소득활동이 없을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민연금은 법적으로 가입이 의무화되어 있으며, 관리운영비가 사적 보험에 비해 적게 소요되고 국고에서 지원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연금은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적 목적을 위해 관리 운영됩니다. 현행 국민연금 제도는 수정 적립 방식을 채택하여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 기간 동안 불완전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산정 기준 소득월액 변경

    반응형

    국민연금 심의위원회에서는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보험료 산정기준인 기준 소득월액을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상환액은 553만 원에서 590만 원으로 인상되어 보험료가 최대 3만 3300원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이 조정은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의 최근 3년간 평균액 변동률을 반영하여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입니다. 최근 5년간 평균 소득은 상승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준 소득월액도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국민연금험료는 소득에 비례하여 납부되며, 590만 원 이상 소득이 있는 경우 최대치인 53만 1천 원까지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기준 소득월액이 오르면 해당 소득 범위에 속하는 가입자들의 보험료도 함께 상승하게 됩니다.


    보험료율 인상

    7월부터 보험료가 오르는 분들은 월 소득 590만 원 이상, 월 소득 533만 원에서 590만 원 사이, 월 소득 37만 원 미만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이에 대한 안내는 6월 말에 통지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국민연금 해지는 일반적으로 어려운 절차이며, 국민연금을 해지하고 반환일시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보통 국민연금 해지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국민연금 고갈 문제로 인해 국민연금 개혁을 통해 보험료율을 15%까지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금 공백에 대한 대응책으로 부분 연금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33년까지 노령연금을 받는 시기를 늦추고, 공백기 동안 일정한 연금을 제공하는 부분 연금제도가 제안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57년생부터 연금 지급 시기를 1년 늦추고, 56년생부터는 연금소득과 사업소득이 각각 223만 원과 155만 원으로 감소하였지만, 근로소득은 513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연금 개혁과 함께 연금 공백에 대한 대책으로 정년 연장이나 노인 일자리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은퇴 후 연금을 받을 때까지 소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의 대응책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