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모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조건 총정리

by 광주맛집탐방 2022. 4. 6.
반응형

오늘은 저도 2번이나 받은 실업급여 조건이나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란?

일하던 사람이 일을 피치못하게 그만두었을 때 그럴 때 받을 수 있는 게 실업급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부에서 재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책이라고 생각하셔도 편합니다.

실업급여도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많은데 저희는 일하고 그만두거나 어쩔 수 없이 그만두게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해야 수급 대상자가 됩니다.


1. 회사에서 퇴사일(고용보험에선 이직일로 표기) 기준 18개월간 최소 180일(주 5일제 기준 36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최초로 실업급여를 받는다면 18개월 이상 일을 해야지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회사에서 해고된 근로자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계약직이라서 계약기간 만료로 반강제적으로 퇴사하는 경우에도 이에 해당됩니다. 자발적인 퇴사 또는 사퇴는 해당되지 않으니 참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3. 회사 퇴사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지 않아야 하며, 최대한 조건이 맞으면 바로 고용복지 노동부를 방문해서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4. 회사에서 퇴사 사유(고용보험에선 이직사유로 표기)가 근로자 본인이 원해서 퇴사하는 게 아니라 위에 맞는 상황으로 표시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본인이 재취업할 의사가 있어야 하고,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하면서 제가 당신 받았을 때는 한 달에 2번 정도 구직활동을 했던 거로 기억한다.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나 또한 2번이나 받았으며, 온라인보다는 고용복지 노동부를 방문하는 걸 추천한다.

이래라저래라 말이 많은데 이 방법이 아주 편리하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 또한 해준다. 따로 집에서 알아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어차피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는 거면 쉬고 있을게 분명하고 잠깐 시간 내서 실업급여 신청하러 고용복지 노동부 방문하는 게 본인한테 훨씬 도움이 많이 된다. 가면 친절히 다 설명해주고 위에 말했던 것처럼 고용보험 이직사유에 관련되서도 거기서 다 검색해서 말해준다. 처음 신청하러 방문하면 다시 재방 문일을 알려주는데 그때 다시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출석 가능할 것이다.

 

마무리

솔직히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매우 쉽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거는 구직활동을 하는 게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는 분이 많을 것이다. 다음에는 그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신만 모르고있는 정부정책 보러가기▼▼▼▼

2022.03.28 - [이슈모음] - 로또판매점 신청 조건 총정리

2022.03.26 - [복지모음] -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2022.03.31 - [복지모음]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원 지급시기 총정리!

2022.03.07 - [복지모음] - 행복주택 입주조건 알아보고 신청하자

2022.03.07 -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2022.03.05 - [복지모음] - 청년 월세 지원 자격확인하고 신청하자!

2022.02.12 - [복지모음] - 청년복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