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와 사망이유?! (예방법총정리)

by 광주맛집탐방 2022. 7. 8.
반응형

열사병과 일사병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간략하고 깔끔하게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최근 들어 작년보다 여름이 더 빠르게 찾아왔죠 덥기도 너무 덥고 더운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할 일사병, 열사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에서 글 누르시면 이동됩니다.

목차

    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은 당뇨로 비교를 한다면 당뇨 전 단계와 당뇨 뭐 이렇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좀 간단할 거예요. 두 질환 모두 고온의 환경에 노출이 되면서 이렇게 발생하는 것들인데 신체의 온도가 점점점 상승하는 질환들입니다 고온에 노출되면서 신체 온도가 점점 올라가죠. 그러다가 일사병의 경우 체온이 37도에서 40도 사이로 올라갈 때 발생하게 되고 열사병은 40도 이상으로 상승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그런 질환입니다. 두 질환의 공통적인 원인은 당연히 고온의 환경입니다. 다만 심부 체온의 기준이 조금 다르고 일사병의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에는 이상이 생기지 않는다고 보면 되고, 열사병은 중추신경계까지 이상이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

    일사병 증상

     일사병의 경우 고온의 환경에 노출이 되면서 땀을 굉장히 많이 흘렸는데 적절히 수액 보충이 원활하게 안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혹은 농도가 낮은 저농도의 그런 음료나 식품으로 수분을 보충하게 될 때 혈액의 전체 용적이 감소하게 되면서 이런 일사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사병이 발병하면 몸의 심박동수 심장 박동수가 굉장히 빨라지게 되고 몸의 기운이 굉장히 갑자기 훅 하고 빠지게 되며 어지러움증 두통이 유발되게 되고 땀까지 뻘뻘 나게 됩니다. 약간의 몽롱함이 발생하기도 하고 오심 구토 복통 이런 증상들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서늘한 곳에서 휴식하게 되면 또 조금 있다가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 살면서 도움되고 돈이 되는 정보▼▼▼▼

    [복지모음] -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및 1440만원 받아보자!

    [복지모음] - 상병수당 시범지역, 금액 총정리

    [복지모음] -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40만원 총정리!

    [복지모음] -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최신판(06.23) 총정리!

    [복지모음] - 적금이율 높은 은행 (최고 8.95%)

    [복지모음] - 저소득층 지원대출 총정리!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복지모음] - 월세 현금 영수증 신청방법

    [복지모음] -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열사병 증상

     열사병의 경우는 심부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오르게 되는데 중추 신경계 기능에 이상까지 발생하게 되면서 땀이 나지 않는 무한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땀이 나지 않는 이 무한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식 장애가 일어납니다. 아예 의식이 없는 혼수상태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피부는 덥고 건조해지고 혼수상태나 환각 상태까지 빠지게 되고 근육 강직 경면 운동 실조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하게 그리고 초기에는 우리의 소뇌 균형을 담당하는 소뇌가 대뇌보다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중심을 잃거나 균형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열사병 상태가 오래되면 어떻게 될 거 같나요?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출혈까지 발생하게 되고 고열이 간세포의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쳐서 실시간으로 황달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콩팥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 때문에 심부전 급성 심부전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애 혈액순환에도 장애를 일으켜서 급성 출혈성 설사까지 일사병과 다르게 열사병은 치료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말 치명적인 온 장기의 증상 한꺼번에 일어나서 결국에는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정말 치명적인 상태라는 걸 잊으시면 안 돼요 그리고 이 열사병 환자는 일사병과 다르게 체내의 그런 장기들이 손상이 되게 됩니다. 아주 최악의 상황까지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될 거 같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의 예방 방법

     딱히 좋은 방법은 있는 게 아니고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겁니다. 너무 더운 시간 12시에서 15시 사이 네 3시 사이 이럴 때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너무 오랜 시간 일하지 않고 너무 꽉 끼는 옷도 안 되고 그리고 수분 같은 걸 많이 섭취해 주고 내 직업이 야외에서 이제 공사장이나 이제 논밭이나 이런 데서 일을 해야 되는 경우라면 이걸 여유롭게 지킬 수가 없습니다. 그렇죠 그렇다면 이거를 당연히 다 지킬 수는 없어도 내가 어떻게든 1시간에 한 번씩은 숨이라도 돌리셔야 돼요 물을 꼭 갖고 다니세요. 물 물은 하루에 꼭 1.5l 이상은 드셔야 됩니다. 그런데 이제 또 약간 주의하셔야 될 게 술이나 카페인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탈수가 더 심하게 되고 이뇨 작용 소변이 더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술을 드시면 탈수가 더 심하게 와요. 그러면은 열사병이나 일사병이 걸릴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더운 여름철에는 술을 드시면 안 됩니다. 술을 드시면서 일하시면 안 되고 꼭 물이나 이온음료를 드셔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더운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열사병과 일사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여름 잘 보내시고~ 더위 조심하시고 열사병과 일사병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서 하루 일과를 보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열사병과 일사병
    열사병과 일사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