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가스라이팅 뜻과 이런 유형의 사람은 가스라이터다!!

by 광주맛집탐방 2022. 7. 13.
반응형

오늘은 한때 엄청 많이 궁금해하고 연예인 이슈가 있었던 지금도 많이 핫한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목차에서 궁금한글을 클릭하시면 이동됩니다.

목차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그 문장만 따로 떼놓고 보면 옳고 선한 말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실 그 속 뜻은 상대를 공격하고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말입니다. 보통 상대에게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듯이 몰고 가는데 많은 사람들이 때로는 측은 한 표정으로 자신이 꽤 관대하고 많이 이해해 주는 사람인 것처럼 말을 하기도 하죠.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사람을 조종한다 아바타를 만든다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거 같습니다.

    ▼▼▼지금 핫한 돈되고 아끼는 정보▼▼▼

    [복지모음] -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40만원 총정리!

    [꿀팁모음] - 정기예금이율 높은 곳 찾는 쉬운 방법! (사는지역)

    [복지모음] - 상병수당 시범지역, 금액 총정리

    [복지모음] - 저소득층 지원대출 총정리!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복지모음] -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꿀팁모음] - 국민연금 추납 제도 등 총정리!

    [복지모음] -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최신판(07.13) 총정리!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의 유래가 된 가스라이트라는 연극을 보면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는데요. 남편은 집안의 가스 등을 일부러 희미하게 해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본 것이다. 왜 엉뚱한 소리를 하느냐 계속 핀잔을 줍니다. 또 주변 환경과 소리까지 교모하게 조작해서 아내가 갈수록 스스로를 자책하며 남편에게 의지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가스등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도 바로 이 연극에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행위를 하는 가해자를 가스라이터라고 부릅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시 자주 하는 말) 20가지

    첫 번째 "내가 그런 말을 했다고 진짜 난 그런 말 한 적 없는데"라는 식으로 말하기도 하죠. 이것은 본인이 과거에 했던 이야기가 스스로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없던 일로 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내 말은 그런 뜻이 아니었어 네가 잘못 이해한 거야" 아까처럼 원래 했던 말을 후회할 때 쓰는 말입니다. 그 말은 내가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괜히 했다는 뜻이에요. 잘못은 자신한테 있으면서 상대방의 이해력에 문제가 있는 걸로 몰고 가죠.

    세 번째 "너 진짜 말 안 통한다 너하고는 대화가 안 돼" 사실이나 진실을 얘기해서 나를 불쾌하게 만들지 말고 내 말만 무조건 맞다고 해라라는 뜻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해도 수긍하고 순종만 하라는 뜻이죠.

    네 번째 "그건 네가 잘못 생각하는 거야 그렇게 생각하면 안 돼" 그들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껴야 하는지를 본인이 정해주려고 하죠.

    다섯 번째 "넌 뭘 해줘도 만족을 못 하는구나"  자기 멋대로 쓸데없는 것을 해주고는 상대가 만족하길 바라죠 상대방이 뭘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전혀 모르면서 알려고 하지도 않고 본인이 원하는 것만 해주고는 본인이 원하는 반응만을 얻으려고 하죠.

    반응형

    여섯 번째 "넌 왜 내가 해준 건 생각을 안 하고 안 해준 것만 생각해" 이건 본인한테 필요한 말입니다. 자기 자신이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이면서 상대방한테 자꾸 감사할 줄 모른다고 타박을 하죠.

    일곱 번째 "자꾸 과거 얘기하지 마 도대체 똑같은 얘기를 몇 번이나 해야 돼" 본인이 잘못을 했을 땐 문제가 해결이 안 돼도 그냥 넘어가려고 합니다. 정작 상대방이 잘못한 일이 있으면 몇 날 며칠을 몇 달을 몇 년을 두고 계속 말하고 화내지만 자기 잘못은 다시 말 꺼내지 않고 그냥 흐지부지 빨리 넘어가길 바라죠

    여덟 번째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얘기하지 마" 대화를 하다가 본인이 잘 모르는 주제가 나오면 하는 말입니다. 본인이 잘 몰라서 더 이상 설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주제에 대한 얘기는 하기 싫다는 걸 이런 식으로 표현합니다.

    아홉 번째 "너 좀 이상해" 지금 대화가 본인한테 유리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10번째 "왜 그렇게 예민해" 본인이 잘못한 걸 왜 그냥 넘어가지 않냐는 뜻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큰 잘못을 했어도 상대가 자신을 절대 지적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상대방이 잘못한 건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죠.

    11번째 "절대 다시는 그렇게 안 할게" 그래 놓고는 절대 약속을 안 지키죠 지금 이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거짓된 약속일뿐입니다.

    12번째 "오버하지 마" 너무 진실하게 사실대로 말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본인이 한 짓을 그대로 말하면 자기가 듣기 불쾌하니까 자신한테 유리한 쪽으로 사실을 변형시켜서 말하라는 뜻이죠.

    13번째 "이것 봐 이번에도 네가 틀렸잖아" 상대방의 말이 틀렸다는 것을 늘 증명하려고 합니다. 넌 항상 틀리고 난 항상 맞아라는 걸 언제나 증명하고 싶어 합니다.

    14번째 "말 그렇게 함부로 하는 거 아니야 뚫린 입이라고 그렇게 함부로 말하는 거 아니야"라고 얘기를 하는데 자기가 듣기 싫은 말을 그만하라는 뜻입니다. 늘 본인은 말을 함부로 하면서 상대방은 진실도 제대로 말하지 못하게 입을 막죠.

    15번째 "그래 내가 나쁜 놈이다." 내가 다 잘못했다. 됐냐 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절대 돌아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상대가 자신을 나쁜 놈 취급하는 문제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싶은 겁니다.

    16번째 "난 화낸 게 아니야" 방금 이성을 잃고 소리 지르고 화내 놓고서는 하는 말이죠. 자신이 화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보다 상대방의 기억이 잘못됐다고 우기는 것이 훨씬 편한 사람들입니다.

    17번째 "그건 네 생각이고 네가 상상한 거겠지 네가 꿈꾼 거겠지"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옳은 이야기를 해도 자기한테 불리한 내용이라면 그것을 허황된 꿈이나 상상으로 취급합니다.

    18번째 "너는 왜 이렇게 사람이 부정적이니" 상대방의 생각이 부정적일 수밖에 없는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는 눈곱만치도 생각을 안 하죠.

    19번째 "너는 왜 사과를 할 줄 모르니 너는 꼭 미안하단 얘기를 안 하더라" 정작 사과해야 하는 사람은 본인인데 상대방에게 사과를 요구합니다.

    20번째 "너는 농담도 구분을 못하니" 이건 스스로 생각해도 내가 말을 잘못했구나 싶을 때 찔렸을 때 하는 말입니다. 농담이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둘 다 기분 좋아야 그게 농담이죠.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대처

    전문가들은 가스라이팅이 일종의 정신적 학대이며 친밀한 관계나 직장 등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같은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다 보니 법적인 처벌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합니다. 사실이 관심과 간섭의 경계선 이 경계선에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피해자만 혼자 소갈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발생하는 가스라이팅의 예제들은 가장 사랑하는 관계에서 자신의 연인을 조종하거나 자신의 자녀를 조종하는 일들이 사랑이라는 이름 하에 간섭과 통제 심지어 범죄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과도한 애정과 관심이라고만 생각했다가 추후에 예상치도 못한 큰 범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유대감이 깊고 사랑하는 사회라고 할지라도 본인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관계가 진행될 경우 관련 기관이나 주변에 진지하게 상담센터나 정신과 쪽에 상담을 구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가스라이팅 대처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 대처

    마무리

    오늘은 간단히 연예인 핫이슈였고 지금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스라이팅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도 여러분들 곁에는 가스라이터가 있을 수도 아니면 본인이 그렇게 행동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