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

전력 발전사업 허가 기준 강화

by 광주맛집탐방 2023. 7. 31.
반응형

신재생에너지의 급속한 보급으로 전력 발전사업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효율적인 관리와 감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 기준 강화는 미래의 전력시장을 더욱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로 평가됩니다. 이에 따라 자기자본비율 상향, 초기 납입자본금 신설 등의 변경 사항으로 전력 발전사업을 차익을 노린 매매로만 간주하는 현상을 예방하고, 실제 사업 이행을 장려할 계획입니다.

효율적인 자본 조달 요건 강화

발전사업 허가 시 자기자본비율이 10%에서 15%로 상향 조정됩니다. 이로써 사업자들은 더욱 안정적인 재원 조달을 위해 자기자본 비율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평가 등급 B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최소 납입 자본금 기준도 총사업비의 1% 이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조달계획 의무화와 초기개발비 지출 요건

발전사업자는 허가 받을 때 조달계획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초기개발비의 지출도 의무화됩니다. 이로써 사업자들은 미래의 사업 진행을 위해 신중한 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입니다.

강화된 사업기간 연장 요건

반응형

발전허가 이후에는 사업자들은 발전소를 적기에 가동하지 않을 경우 허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들은 신중한 계획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한 연장은 일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개발행위를 허가받거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한 경우에만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해상 풍력 발전사업의 풍황계측기 유효기간 도입

해상 풍력 발전사업을 위한 풍황계측기에는 3년의 유효기간이 도입됩니다. 이로써 단순 매매 목적으로 설치되던 풍황계측기를 방지하고, 실제 사업 이행을 장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설치 분류의 단순화와 준비기간 완화

설치 분류를 단순지역과 공유수면으로 나눔으로써 준비기간이 완화되며, 육상과 해상 풍력 사업의 준비기간도 확대됩니다. 이는 사업자들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신중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 기준 강화는 미래의 전력시장을 더욱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강화된 자본 조달 요건과 강제적인 조달계획, 초기개발비 지출 요건은 사업자들이 신중한 계획을 세우고 투명한 경영을 추구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또한, 사업기간 연장 요건과 풍황계측기 유효기간 도입은 사업자들이 차익을 노리는 매매에만 관심을 두지 않고, 실제 사업 이행에 집중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이러한 강화된 기준을 통해 우리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력 발전사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