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다누리 달까지 오래 걸리는 이유! 총정리!

by 광주맛집탐방 2022. 8.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디어 내일 달 탐사를 위한 다누리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다누리호다누리호다누리호
다누리호

목차


    다누리호다누리호다누리호
    다누리호

    다누리

    인류 최초로 발을 디딘 아폴로 11호는 발사 4일 만에 달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내일(22.08.05) 발사될 우리 달 궤도선 다누리는 무려 4개월 반 동안이나 비행을 해서 달 궤도로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너무도 자랑스러운 달 탐사를 위한 다누리가 왜 이렇게 오래 걸려서 달 쪽으로 가게 되는 건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그리고 다누리가 비록 우리의 기술과 접목하여 달을 가지만 한국에서 발사하는 게 아니고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발사할 거 같습니다.

    다누리호다누리호다누리호
    다누리호


    ▼▼▼▼돈 아끼고 돈버는 방법▼▼▼▼

    [이슈모음] - 영광,광양,용인,고성,속초,과천,사천,경산,거창,제주도,장흥,순창,원주,신안 지자체 재난지원금 총정리!

    [이슈모음] - 금융위기나 경제위기(금리인상)때 돈버는 방법!

    [이슈모음] - 정부 빚 탕감, 대출 원금 및 이자 정부에서 갚아줍니다! (총정리)

    [꿀팁모음] - 달러 환율이 오르고 내릴때 경제, 주식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복지모음] - 저소득층 지원대출 총정리!

    [복지모음] -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외 도움되는 정보 총정리(최신)!

     

    다누리 달까지 가는 게 오래 걸리는 이유?

    지구에서 달까지는 직선으로 약 38만 km 정도 됩니다. 50여 년 전 아폴로 11호는 나흘 만에 달에 착륙했는데 다누리는 4개월 반 동안 비행한다고 합니다. 다누리는 직선으로 달까지 가는 것이 아니라 나비 형태로 빙빙 돌아 약 600만 km를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다누리가 이렇게 먼 거리를 돌아 달까지 가는 이유는 앞서 설계 변경으로 무게가 120kg 이상 늘어나면서 연료 소모를 줄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다누리의 무게가 늘어나니까 전체 무게 대비 연료의 어떤 비율이 저희가 좀 안 맞은 그런 상태가 된 것이고 그런 측면에서는 이제 기존 연료를 가지고는 좀 불안한 조건이 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랬을 때 연구원들이 차선책으로 선택한 거는 이제 나사에서 제한도 했고 비행대 코스로 가면 연료를 이론적으로는 최대 25%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누리는 우선 태양의 중력을 이용해 지구로부터 약 150만 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나고랑드 포인트까지 갈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과 지구의 중력이 균형점을 이루는 라그랑드 포인트 지점까지 간 뒤 지구 중력에 이끌려 다시 지구로 향한 뒤 달로 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지점에서는 태양과 지구가 가지고 있는 인력이 서로 이렇게 상세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우리가 라그란지 한 포인트라고 그러는데 그 부분을 우회를 하면 그러면은 갈 때는 태양 중력을 이용하고 거기서부터 튕겨져 나올 때는 다시 지구 중력을 이용하고 이 방식은 무인 달 탐사에서는 쓰이지만 유인 달 탐사에서는 통상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누리호다누리호다누리호
    다누리호


    마무리

    영광스러운 한국의 달 탐사 다누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드디어 우리나라 한국도 우주에 관련해서 뒤처지지 않는 나라가 될 거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 알아가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누리호다누리호다누리호
    다누리호

     

    사진출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