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24절기 간단 명료하게 알아보기!

by 광주맛집탐방 2022. 7. 6.
반응형

24절기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간단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제 나이 드신 분들과 이야기를 하면 알지 못할 단어를 쓸 때가 있어서 찾아보게 되는대요. 흔한예로는 동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클릭하시면 이동됩니다! 

목차


    24절기

     24절기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계절을 나타낸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봄 여름 가을 겨울보다 더 세부적으로 계절을 나누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옛날에는 농사를 할때 날씨가 중요하니까 계절을 세세하게 나눠서 농사 일정을 잡으려고 한 것이죠. 사계절을 여섯 개씩 나눠서 24절기가 되는 겁니다. 근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는 옛날부터 쓰던 24절기니까 날짜가 음력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24절기는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양력 날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음력 아니고 양력입니다.

     

    ▼▼▼▼지금 핫한 돈을 아끼는 정보▼▼▼▼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복지모음] -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복지모음] - 저소득층 지원대출 총정리!

    [복지모음] - 지자체 보험 및 보험비교 총정리!

    [복지모음] -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최신판(06.23) 총정리!

    [꿀팁모음] - 정기예금이율 높은 곳 찾는 쉬운 방법! (사는지역)

    [복지모음] -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지원금액, 대상 총정리!

    [복지모음] - 월세 현금 영수증 신청방법

    [이슈모음] - 한국전력 전기요금 인상?! 및 전기요금 절약 방법

    [이슈모음] - 개별소비세 6개월 연장 및 자동차세 아끼는 방법!

     


    24절기 중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24절기의 시작 입춘 한자 그대로 봄이 선다. 즉 봄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양력으로 2월 4일 또는 5일입니다.

    다음으로 우수 비우자가 들어가죠. 봄비가 내리고 싹이 트는 날로 양력 2월 18일 또는 19일입니다.

    다음이 경칩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깨어나는 날로 3월 5일 또는 6일입니다.

    그 다음이 춘분 밤과 낮의 길이를 기준으로 해서 밤의 길이보다 낮의 길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인데요. 3월 20일 또는 21일입니다.

    다음이 청명 날씨가 맑고 깨끗하다라는 의미인데요. 봄 농사 준비를 시작하는 날입니다. 4월 5일 또는 6일에 해당하는데요. 청명은 한식이라는 명절과 날짜가 겹칩니다 한식은 4대 명절 중의 하나로 찬 음식을 먹으며 성묘를 하고 봄 농사를 시작하는 날입니다. 청명하고 의미가 같죠. 조선시대까지는 한식이 큰 명절로 지켜졌지만 현대로 오면서는 한식을 명절로 새지는 않습니다.

    봄 절기의 마지막은 곡우입니다. 역시 비 웃자가 들어가니까 비가 오는 날인데요. 농사비가 내리는 날이라고 하네요. 4월 20일 또는 21일입니다.

    24절기 중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24절기 중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24절기 중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24절기 중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24절기 중 여름의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먼저 입하 입춘이 봄의 시작이었으니 입하는 여름의 시작입니다. 양력 5월 5일 또는 6일인데요. 어린이날과 날짜가 겹치는 날이 있겠네요.

    다음으로 소만 본격적인 농사 시작을 알리는 날로 5월 21일 또는 22일입니다.

    그다음이 망종 씨 뿌리기를 시작하는 날인데요. 6월 5일 또는 6일이고요

    다음이 하지입니다. 하지는 하루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시기를 의미합니다. 6월 21일 또는 22일입니다.

    다음으로 소서인데요. 한자로 더위 서 자를 써서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7월 7일 또는 8일입니다.

    여름 절기의 마지막은 대서에서 역시나 더위 서자를 쓰는데 클 대자를 썼으니 매우 더운 날 즉 1년 중 더위가 가장 심한 날입니다. 7월 22일 또는 23일입니다.

    24절기 중 여름의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24절기 중 여름의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24절기 중 여름의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24절기 중 여름의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24절기 중 가을의 절기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먼저 입추 가을의 시작이겠죠. 8월 7일 또는 8일입니다. 8월이면 한여름인데 가을이 시작된다니 의아하시죠 하지만 올해도 입추가 지나자 기온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했었습니다. 서울 기준 2019년 8월 6일은 평균 기온이 31도였는데 8월 7일은 평균 기온이 27도였거든요. 비가 와서 그렇기도 했지만 불볕더위가 입추를 기준으로 살짝 꺾여서 신기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다음 절기는 처서 더위가 쉽고 일교차가 커지는 시기입니다. 8월 23일 또는 24일입니다.

    다음이 백로 이슬 로자가 쓰였죠. 이슬이 내리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그만큼 기온이 떨어지고 일교차가 커졌다는 의미겠죠. 9월 7일 또는 8일입니다.

    다음은 추분 춘분이 낮의 길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이었다면 추분은 밤의 길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9월 23일 또는 24일입니다.

    그다음이 한로 찰 한자의 이슬 로자 말 그대로 차이슬이 내리기 시작하는 날인데요. 10월 8일 또는 9일입니다. 가을의 마지막 절기는 상강입니다. 서리 상자를 써서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날인데요. 대기 중에 있던 수증기가 얼어붙은 것을 설이라고 하죠. 10월 23일 또는 24일입니다.

    24절기 중 가을의 절기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24절기 중 가을의 절기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24절기 중 가을의 절기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24절기 중 가을의 절기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24절기 중 겨울의 절기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마지막으로 겨울의 첫 절기 입동입니다. 겨울의 시작이죠. 11월 7일 또는 8일입니다.

    다음이 소설 눈 설자를 쓰지만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11월 22일 또는 23일입니다.

    그다음이 대설 이때는 한자 그대로 큰 눈이 내리는 날입니다. 12월 7일 또는 8일이죠.

    다음이 동지입니다. 여름에 하지가 낮이 가장 긴 날이었다면 반대로 동지는 하루 중 밤이 가장 긴 날입니다. 그래서 황진이는 동지 딸 뜬 날을 기나긴 밤이라고 읊었던 거죠. 동지에는 팥죽을 먹었는데요. 밤이 길어서 음기가 강하니까 귀신들의 활동이 왕성하기 때문에 양의 기운이 강한 붉은팥으로 죽을 쒀서 애군과 귀신을 쫓으려고 한 것이라네요. 12월 21일 또는 22일입니다. 팥죽 먹는 날 기억해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음이 소한 가장 추운 때를 의미하고요 1월 5일 또는 6일입니다.

    24절기의 마지막이 대한인데요. 겨울의 큰 추위라는 의미입니다. 작을 소자를 쓰는 소한이 가장 춥고 클 대자를 쓰는 대한은 그냥 큰 추위라는 게 좀 신기한데요. 그래서 속담에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왔다가 얼어 죽었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대안은 1월 20일 또는 21일입니다.

    24절기 중 겨울의 절기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24절기 중 겨울의 절기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24절기 중 겨울의 절기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24절기 중 겨울의 절기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마무리

    오늘은 어른들이나 시골에 계신 할머니들과 대화할 때 24절기에 관한 이야기가 한 번씩 나오니까 그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팁! 초복, 중복, 말복은 왜 없을까? 이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 위해 24절기에 포함되어있지 않는 잡절기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나중에 정보 또 보러 와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