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냉방병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by 광주맛집탐방 2022. 7. 12.
반응형

벌써 30도를 넘었습니다. 참 덥죠 에어컨 없이 힘들고 에어컨을 오래 쓰면 자연스럽게 냉방병이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정확히 이 냉방병이 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에서 궁금한 글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목차


    냉방병냉방병냉방병
    냉방병

    냉방병

    냉방병은 에어컨 냉방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가벼운 감기 같은 증세와 비슷한 질환을 다 합쳐서 말하는 종합적인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냉방병 생기는 이유냉방병 생기는 이유냉방병 생기는 이유
    냉방병 생기는 이유

    냉방병 생기는 이유

    이 냉방병이 왜 생기냐 하면 첫 번째 과도한 실내외의 기온차를 손에 꼽을수 있습니다. 한여름에 실내 에어컨을 세게 틀면 시원하다 못해서 추워진 실내가 있고, 또 바깥은 너무 더운 실외가 있어서 그 온도차가 심해집니다. 그러면 우리 몸이 더운 곳과 추운 곳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게 되고, 내부적으로는 이 추운 곳과 더운 곳의 온도에 적응하려고 하는 자율신경계가 반복적 노출로 지쳐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냉방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또 이 냉방병이 생기는 두 번째 이유로는 세균 감염에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 때 에어컨에 사용되는 냉각수나 에어컨을 거쳐서 통해서 나오는 공기가 특정 세균들로 오염이 되어 있다면 이 세균들이 이 빌딩에 있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냉방병을 일으키는 균 폐렴을 일으키는 균 레지오 넬라라고 하는 전염성 질환이 있습니다.

    냉방병이 생기는 세 번째 이유는 밀폐입니다. 여름 되면 쉽게 생각할 수 있어요. 실내를 시원하게 잘 유지하려고 에어컨을 틀어놓고 환기를 잘 안 시키거나 혹은 빌딩 안에 환기를 못 시키는 구조입니다. 그러면 이 에어컨 냉방 공기뿐만 아니라 이 밀폐된 건물에는 먼지 그리고 사무용품에서 발생한 각종 화학 성분 몰래 누가 핀 담배연기 이런 것들이 빌딩 내에 머물면서 돌아요. 그 나쁜 먼지와 물질들을 마시게 되고 그로 인한 호흡기 질환 냉방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주로는 환기와 이 냉난방을 중앙에서 조절하는 빌딩에서 잘 발생하게 되죠.


    냉방병 증상냉방병 증상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이 냉방병이라는 것은 특정 한 가지 딱 질병을 말하는 것이 아님니다. 그냥 냉방에 많이 노출되신 분이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된 냉방병 증상에는 에어컨을 너무 많이 쐬었더니. 감기에 걸렸어요. 콧물이 나요. 추워요. 두통이 생겼어요. 축 쳐져서 힘이 없어요. 이렇게 감기 몸살 같은 호흡기 증상이 대표적인 흔한 예입니다. 또한 추운 데 있다가 생기는 소화 불량 하복부 불편감 심하면 철사까지 나타나는 소화기 증상을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냉방병 증상에는 추운 데서 에어컨 바람 많이 쐬고 추운 데 있다 보면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돈 아끼는 정보▼▼▼

    [꿀팁모음] - 정기예금이율 높은 곳 찾는 쉬운 방법! (사는지역)

    [복지모음] - 저소득층 지원대출 총정리!

    [복지모음]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자격/방법

    [복지모음] -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복지모음] -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알아보기!

    [이슈모음] - 조정지역 해제해도 고작 50%?

    [이슈모음] - 한국전력 전기요금 인상?! 및 전기요금 절약 방법

    [복지모음] -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외 도움되는 정보 총정리(최신)!


    냉방병 증상냉방병 증상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냉방병 치료방법

    일단 원인이 그 환경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냉방 환경 개선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갖고 있는 증상 콧물 기침 설사 등의 불편한 증상 개선에 초점을 맞춰서 약물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병원에 왔다가 귀가해서 몸을 좀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냉방병 예방 수칙

    첫째 과도한 온도 차이 줄이기 일단 집에서는 아무리 밖에가 더워도 실내 온도를 18도 이렇게 너무 낮게 하지 마시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는 5도에서 6도 이내로 하시고 조금 서늘하게만 한다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이 에어컨의 송풍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사무실이나 빌딩 같이 스스로 온도 조절이 어려운 곳에서는요 미리미리 긴 손의 남방이나 따뜻한 가디건을 준비 자기 몸이 너무 추워지지 않게 스스로를 보호해 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이 온도 차를 이겨내는 좋은 방법이고 냉방병을 예방 하실수 있습니다.

    두 번째 냉방병의 밀폐를 막기 위한 환기하기 원칙을 정해 환기해 주시면 좋습니다. 적어도 2시간에서 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서 실내와 실외의 공기를 환기시켜주세요. 냉방을 유지한다고 해서 꼭꼭 막아놓으면 안에 나쁜 오염 물질에 노출이 돼서 건강을 더 망치게 됩니다. 그리고 환기뿐만 아니라 본인이 휴식 시간에 실내에만 있지 말고요 꼭 외부에 나가서 바깥 공기를 쐬세요. 마지막으로 이 모든 실내 공기가 에어컨을 거쳐서 나오게 되므로 꼭 에어컨은 청결하게 유지하고요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 청소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세 번째 본인의 면역 관리 이 냉방동에 쉽게 걸리지 않으려면요. 평소에 매일 가벼운 운동을 해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하는 습관이 매우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무더운 여름이라 에어컨없이는 살기 힘들지만 틀어놓고 살다보면 꼭 한번은 걸리는 냉방병과 냉방병증상, 치료, 예방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거 숙지하셔서 냉방병 걸리지마시고 여름 지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